“탄소중립 실현··· 민관 협력, 지역 맞춤형 전략이 열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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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4-11-19 1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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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일보] 박준영 기자 = 해남군이 기후위기 대응과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다양한 정책과 노력을 통해 지속가능한 미래로 나아가고 있다.
지난 14일 전남 해남군 해남문화예술회관 다목적실에서 ‘해남군 탄소중립과 기후위기대응 비전선포 및 포럼’이 개최됐다. 해남군 탄소중립 비전 선포식 이후 진행된 포럼 세션에서는 김경자 해남군청 환경과 과장이 ‘탄소중립과 기후변화 대응 해남군 추진방향’을 주제로 해남군의 탄소중립 추진 현황과 성과를 공유했다.
해남군은 ‘해남형 ESG’를 군정 주요 방침으로 정하고 청정 환경 조성, 안전한 사회 구축, 신뢰받는 행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군은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 조례를 제정하고, 주요 정책을 심의하는 탄소중립 녹색성장위원회를 운영하며 온실가스 감축 사업 발굴 등 행정 기반을 마련했다.
특히, 해남군은 쓰레기 제로 도시 조성을 위해 재활용품 분리배출 거점 시설인 ‘우리 동네 재활용 은행’을 설치하고 불법 쓰레기 투기 지역에 감시 카메라와 스마트폴(Smart Pole)을 운영 중이다. 스마트폴은 지능형 CCTV, 공공와이파이, 해남 전역 환경정보 데이터와 유동 인구 센서 등 다양한 정보통신 기술을 융합한 가로등을 말한다.
나아가 주민 참여를 통한 자원순환 사업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는 515개 마을이 참여하는 환경 정화 활동 ‘쓰레기 제로! 해남 515!’가 있다. 이러한 노력은 지역 주민들의 환경 의식을 높이고, 참여를 유도하는 데 크게 이바지하고 있다.
해남군은 주민 주도형 자원순환 정책 외에도 미래 세대를 위한 기후 리더 양성에도 힘쓰고 있다. 자원순환 활동가 60명을 양성해 분리배출 교육을 시행하고, 이동식 수거센터를 운영해 마을 단위 교육과 수거 수요에 대응하고 있다. 이외에도 200만 그루 나무 심기, 저탄소 기반의 농업기술 보급 등 다양한 친환경 정책을 실행 중이다.
나아가 해남군은 도시 내 산업단지 전체 전기를 100% 신재생에너지로 충당할 수 있는 '솔라시도' 사업을 진행중이다.
솔라시도는 전라남도 해남군 산이면 구성리 일원에 조성 중인 친환경 미래 도시다. 이곳에는 총 2089만㎡ 부지에 국내 최대 규모의 태양광 발전소와 세계 최대 에너지저장장치(ESS)가 설치돼 있어 해남의 재생에너지 중심지로 자리 잡고 있다.
김 과장은 해남군이 기후변화의 시작점으로 다양한 미래 기후 현상이 가장 먼저 나타나는 지역이라며 “2030년까지 온실가스 40% 감축, 2050년 탄소중립 실현을 목표로 한 실질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탄소1번지’ 해남군을 위한 도전 과제는?
조용성 고려대학교 교수는 ‘탄소중립과 지속 가능한 해남군의 미래’를 주제로 한 기조 강연을 통해 기후위기의 심각성과 해남군의 대응 방안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
우선, 조 교수는 해남군의 현재 상황과 직면한 도전 과제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그는 해남군의 경제활동 인구가 전남 평균보다 높고(전남 67.9%, 해남 75%) 실업률도 낮아 경제적으로 긍정적인 면이 있으나 고령화 문제가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해남군의 65세 이상 고령 인구 비율은 33%로 전국 평균(17.1%)의 두 배에 달하며, 10년 내로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라고 지적하며 고령화는 기후위기 대응에 있어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해남군의 주택 현황도 큰 도전 과제로 언급됐다. 해남군 내 주택의 80%가 단독 주택이며, 이 중 절반 이상이 30년 이상 된 노후 주택이다. 조 교수는 “이런 주택의 에너지 효율은 매우 낮아 단열과 에너지 소비 측면에서 취약하다”며 “노후 주택의 효율성 강화를 통한 에너지 절약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해남군의 재생에너지 잠재력에 대해선 “방조제와 같은 지리적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해 태양광 설치 등 재생에너지 발전을 확대할 수 있다”고 평가하는 한편, 재생에너지 전력 공급을 늘리기 위해 시민들이 전기 요금 상승을 감수하고 지속가능한 에너지를 선택하는 등의 행동 변화가 탄소중립 실현의 열쇠라고 강조했다.
농업, 효율적 자원 활용과 거버넌스 구축 필요
송영일 한국환경연구원 기후위기적응센터 선임연구위원은 ‘기후위기 시대의 농업, 적응에 답이 있다’를 주제로 한 발표를 통해 기후변화가 농업 분야에 미치는 영향과 대응책에 대해 설명했다.
송 연구위원은 “온도 상승은 육지보다 해양에서 더 천천히 나타나지만, 해양 온도의 증가는 생태계와 농업에 큰 재앙이 될 수 있다”며 “실시간 해양 관측 자료 생산과 IoT 기반 모니터링 시스템으로 대비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축산 분야에 대해선 고온으로 인한 가축 스트레스가 문제이며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에너지 전환이 필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나아가 그는 정부와 지자체의 기후 적응 대책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현재의 기후 변화는 피할 수 없는 현실이며 적응 대책을 마련해 실행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적응 대책에는 ICT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팜 보급, 내구성 높은 농업시설 개선, 그리고 안정적인 농업용수 확보 및 물 관리 기술의 고도화 등이 포함됐다.
마지막으로 송 연구위원은 “기후위기 적응은 단순히 정부의 정책만으로 이뤄지지 않는다. 각 분야의 자원 활용을 효율적으로 하고 이해당사자 간 협력이 필수적”이라며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거버넌스 구축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과학적 분석과 주민참여 강조
윤은주 국토연구원 도시정책환경연구센터 부연구위원은 ‘탄소중립 도시 실현을 위한 통합적 공간계획 방안’을 주제로 발표했다. 윤 부연구위원은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기존의 중앙정부 주도의 정책에서 벗어나 지역 중심의 통합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지자체의 개성과 차별성을 살린 맞춤형 계획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탄소중립 도시의 개념과 한국형 모델에 대해서는 “탄소중립 도시는 기존의 저탄소 전략보다 더 구체적이고 사람 중심적인 접근이 필요하다”며 “도시는 단순히 새로 조성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 생활공간을 ‘탄소중립형’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한국형 탄소중립 도시는 지역별 강점과 약점을 발굴해 각 지역에 맞는 감축 경로를 설정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며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탄소중립 도시를 계획할 때 구체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감축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지자체는 국가에서 제공하는 감축 수단을 참조하되, 지역의 경험과 잠재력을 고려한 맞춤형 정보를 활용해야 한다”며 국토연구원은 이를 지원하기 위해 229개 기초 지자체의 데이터를 구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윤 부연구위원은 “탄소중립 목표는 단순한 개별 사업으로 이룰 수 없다. 각 지역의 공간적 특성을 반영해 효율적인 감축 전략을 세우고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탄소중립 도시 계획에 대해 “주민참여와 투명한 정보 공개가 핵심”이라며 “지자체는 과학적이고 정량적인 분석을 바탕으로 한 맞춤형 계획을 수립해 지역의 특성에 맞는 지속 가능한 탄소중립 도시를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균형과 실질적 실행에 초점 맞춘 정책 필요
조경두 인천탄소중립연구·지원센터 센터장은 최근 포럼에서 ‘농업과 탄소중립, ESG의 연계성’이라는 주제로 기후위기 대응에 있어 농촌의 역할과 정의로운 전환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해남군이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2030년까지 33만 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하려는 계획을 세운 것은 의미가 크다”면서도 농촌에서의 감축 노력이 도시와 같은 효과를 내기 어렵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인천을 예로 들며 “인천은 해남보다 면적이 작지만 7500만 톤의 온실가스를 배출하고 있으나, 석탄화력발전소 폐쇄만으로도 수천만 톤의 감축을 할 수 있다”며 농촌은 식량뿐만 아니라 에너지를 생산하는 기반으로 전환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특히, 농업의 탄소중립 정책에 대해선 순환적인 자원 활용을 기반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조언하며 “온실가스 감축이 지나치게 정책의 중심이 되면 다른 문제들이 생길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후 ESG 경영의 개념과 중요성을 설명하며 “ESG는 행정의 측면에서 보면 원래부터 했어야 하는 일의 영역이다”라고 강조하는 한편, 실질적인 평가와 입증(MRV, Monitoring, Reporting, Verification)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그 의미가 퇴색될 수 있다고도 경고했다.
마지막으로 조 센터장은 유럽 사례를 언급하며, “유럽은 농촌을 식량과 에너지 생산의 중심으로 보고 정의로운 전환을 추진 중”이라며 한국도 지역별 차이를 고려한 현실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탄소중립 목표는 전국에 일률적으로 적용할 수 없다. 지역의 특성과 자원에 맞는 전략이 필요하다”며 지역의 특화된 정책 수립을 촉구했다.
농업·축산업 특화 감축 방안과 재생 에너지 활용 방안 논의
지역 경제 활성화와 환경 정책 연계, 지속 가능한 발전 강조
이어진 토론회에서는 지역 특성에 맞춘 탄소중립 전략과 이를 위한 구체적인 과제가 논의됐다. 패널들은 해남군의 주요 온실가스 배출원이 농업과 축산업에 집중된 만큼 현실적이고 지역에 최적화된 탄소중립 계획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첫 발언자로 나선 최광호 ㈜금철 대표는 태양열 에너지 기술을 소개하고 해남군과 같은 일조량이 풍부한 지역에서 이를 활용한 온실가스 감축 가능성을 강조했다. 최 대표는 “태양열 에너지는 난방과 온수 공급에서 비용 효율성을 높이고 재생 에너지 전환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농축생태환경연구소의 이덕배 대표는 농업 분야에서 온실가스 감축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이 대표는 “논물 관리와 비료 사용을 통한 메탄과 아산화질소 배출 저감이 탄소중립 농업의 핵심”이라며 “논물 관리 지원과 저비료 농업 전환이 구체적 실행 방안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배희동 ㈜엠엘비 컴퍼니 고문은 해남군의 주요 탄소 배출원인 농어업과 김 생산 과정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오염 통제 기술’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초기 오염 부하를 관리하는 기술을 도입하면 온실가스와 악취 문제를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다”고 밝혔다.
김정하 ㈜보다 대표는 문화 예술 및 스포츠 분야에서도 탄소 감축에 기여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공연과 축제의 탄소 배출을 줄이는 자동화 솔루션을 도입해 단발성 오염을 줄이고, 시민과 협력해 지속 가능한 행사를 운영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토연구원의 김명수 부원장은 탄소중립과 균형 발전을 동시에 고려하는 국토 정책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그는 “수도권 집중 현상을 완화하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함으로써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고, 지역마다 현실적인 탄소 감축 목표를 설정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좌장을 맡은 김익수 환경일보 편집대표이사는 토론회를 마무리하며 해남군의 탄소중립 비전과 더불어 협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독불장군은 없다. 해남은 ‘협업의 시작’이 될 수 있다”고 제안하며 “해남이 지역의 장점을 모아 선한 영향력을 전국으로 확산시킬 수 있는 시작점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출처 : http://www.hkbs.co.kr/news/articleView.html?idxno=778752
지난 14일 전남 해남군 해남문화예술회관 다목적실에서 ‘해남군 탄소중립과 기후위기대응 비전선포 및 포럼’이 개최됐다. 해남군 탄소중립 비전 선포식 이후 진행된 포럼 세션에서는 김경자 해남군청 환경과 과장이 ‘탄소중립과 기후변화 대응 해남군 추진방향’을 주제로 해남군의 탄소중립 추진 현황과 성과를 공유했다.
해남군은 ‘해남형 ESG’를 군정 주요 방침으로 정하고 청정 환경 조성, 안전한 사회 구축, 신뢰받는 행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군은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 조례를 제정하고, 주요 정책을 심의하는 탄소중립 녹색성장위원회를 운영하며 온실가스 감축 사업 발굴 등 행정 기반을 마련했다.
특히, 해남군은 쓰레기 제로 도시 조성을 위해 재활용품 분리배출 거점 시설인 ‘우리 동네 재활용 은행’을 설치하고 불법 쓰레기 투기 지역에 감시 카메라와 스마트폴(Smart Pole)을 운영 중이다. 스마트폴은 지능형 CCTV, 공공와이파이, 해남 전역 환경정보 데이터와 유동 인구 센서 등 다양한 정보통신 기술을 융합한 가로등을 말한다.
나아가 주민 참여를 통한 자원순환 사업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는 515개 마을이 참여하는 환경 정화 활동 ‘쓰레기 제로! 해남 515!’가 있다. 이러한 노력은 지역 주민들의 환경 의식을 높이고, 참여를 유도하는 데 크게 이바지하고 있다.
해남군은 주민 주도형 자원순환 정책 외에도 미래 세대를 위한 기후 리더 양성에도 힘쓰고 있다. 자원순환 활동가 60명을 양성해 분리배출 교육을 시행하고, 이동식 수거센터를 운영해 마을 단위 교육과 수거 수요에 대응하고 있다. 이외에도 200만 그루 나무 심기, 저탄소 기반의 농업기술 보급 등 다양한 친환경 정책을 실행 중이다.
나아가 해남군은 도시 내 산업단지 전체 전기를 100% 신재생에너지로 충당할 수 있는 '솔라시도' 사업을 진행중이다.
솔라시도는 전라남도 해남군 산이면 구성리 일원에 조성 중인 친환경 미래 도시다. 이곳에는 총 2089만㎡ 부지에 국내 최대 규모의 태양광 발전소와 세계 최대 에너지저장장치(ESS)가 설치돼 있어 해남의 재생에너지 중심지로 자리 잡고 있다.
김 과장은 해남군이 기후변화의 시작점으로 다양한 미래 기후 현상이 가장 먼저 나타나는 지역이라며 “2030년까지 온실가스 40% 감축, 2050년 탄소중립 실현을 목표로 한 실질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탄소1번지’ 해남군을 위한 도전 과제는?
조용성 고려대학교 교수는 ‘탄소중립과 지속 가능한 해남군의 미래’를 주제로 한 기조 강연을 통해 기후위기의 심각성과 해남군의 대응 방안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
우선, 조 교수는 해남군의 현재 상황과 직면한 도전 과제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그는 해남군의 경제활동 인구가 전남 평균보다 높고(전남 67.9%, 해남 75%) 실업률도 낮아 경제적으로 긍정적인 면이 있으나 고령화 문제가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해남군의 65세 이상 고령 인구 비율은 33%로 전국 평균(17.1%)의 두 배에 달하며, 10년 내로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라고 지적하며 고령화는 기후위기 대응에 있어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해남군의 주택 현황도 큰 도전 과제로 언급됐다. 해남군 내 주택의 80%가 단독 주택이며, 이 중 절반 이상이 30년 이상 된 노후 주택이다. 조 교수는 “이런 주택의 에너지 효율은 매우 낮아 단열과 에너지 소비 측면에서 취약하다”며 “노후 주택의 효율성 강화를 통한 에너지 절약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해남군의 재생에너지 잠재력에 대해선 “방조제와 같은 지리적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해 태양광 설치 등 재생에너지 발전을 확대할 수 있다”고 평가하는 한편, 재생에너지 전력 공급을 늘리기 위해 시민들이 전기 요금 상승을 감수하고 지속가능한 에너지를 선택하는 등의 행동 변화가 탄소중립 실현의 열쇠라고 강조했다.
농업, 효율적 자원 활용과 거버넌스 구축 필요
송영일 한국환경연구원 기후위기적응센터 선임연구위원은 ‘기후위기 시대의 농업, 적응에 답이 있다’를 주제로 한 발표를 통해 기후변화가 농업 분야에 미치는 영향과 대응책에 대해 설명했다.
송 연구위원은 “온도 상승은 육지보다 해양에서 더 천천히 나타나지만, 해양 온도의 증가는 생태계와 농업에 큰 재앙이 될 수 있다”며 “실시간 해양 관측 자료 생산과 IoT 기반 모니터링 시스템으로 대비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축산 분야에 대해선 고온으로 인한 가축 스트레스가 문제이며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에너지 전환이 필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나아가 그는 정부와 지자체의 기후 적응 대책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현재의 기후 변화는 피할 수 없는 현실이며 적응 대책을 마련해 실행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적응 대책에는 ICT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팜 보급, 내구성 높은 농업시설 개선, 그리고 안정적인 농업용수 확보 및 물 관리 기술의 고도화 등이 포함됐다.
마지막으로 송 연구위원은 “기후위기 적응은 단순히 정부의 정책만으로 이뤄지지 않는다. 각 분야의 자원 활용을 효율적으로 하고 이해당사자 간 협력이 필수적”이라며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거버넌스 구축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과학적 분석과 주민참여 강조
윤은주 국토연구원 도시정책환경연구센터 부연구위원은 ‘탄소중립 도시 실현을 위한 통합적 공간계획 방안’을 주제로 발표했다. 윤 부연구위원은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기존의 중앙정부 주도의 정책에서 벗어나 지역 중심의 통합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지자체의 개성과 차별성을 살린 맞춤형 계획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탄소중립 도시의 개념과 한국형 모델에 대해서는 “탄소중립 도시는 기존의 저탄소 전략보다 더 구체적이고 사람 중심적인 접근이 필요하다”며 “도시는 단순히 새로 조성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 생활공간을 ‘탄소중립형’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한국형 탄소중립 도시는 지역별 강점과 약점을 발굴해 각 지역에 맞는 감축 경로를 설정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며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탄소중립 도시를 계획할 때 구체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감축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지자체는 국가에서 제공하는 감축 수단을 참조하되, 지역의 경험과 잠재력을 고려한 맞춤형 정보를 활용해야 한다”며 국토연구원은 이를 지원하기 위해 229개 기초 지자체의 데이터를 구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윤 부연구위원은 “탄소중립 목표는 단순한 개별 사업으로 이룰 수 없다. 각 지역의 공간적 특성을 반영해 효율적인 감축 전략을 세우고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탄소중립 도시 계획에 대해 “주민참여와 투명한 정보 공개가 핵심”이라며 “지자체는 과학적이고 정량적인 분석을 바탕으로 한 맞춤형 계획을 수립해 지역의 특성에 맞는 지속 가능한 탄소중립 도시를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균형과 실질적 실행에 초점 맞춘 정책 필요
조경두 인천탄소중립연구·지원센터 센터장은 최근 포럼에서 ‘농업과 탄소중립, ESG의 연계성’이라는 주제로 기후위기 대응에 있어 농촌의 역할과 정의로운 전환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해남군이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2030년까지 33만 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하려는 계획을 세운 것은 의미가 크다”면서도 농촌에서의 감축 노력이 도시와 같은 효과를 내기 어렵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인천을 예로 들며 “인천은 해남보다 면적이 작지만 7500만 톤의 온실가스를 배출하고 있으나, 석탄화력발전소 폐쇄만으로도 수천만 톤의 감축을 할 수 있다”며 농촌은 식량뿐만 아니라 에너지를 생산하는 기반으로 전환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특히, 농업의 탄소중립 정책에 대해선 순환적인 자원 활용을 기반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조언하며 “온실가스 감축이 지나치게 정책의 중심이 되면 다른 문제들이 생길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후 ESG 경영의 개념과 중요성을 설명하며 “ESG는 행정의 측면에서 보면 원래부터 했어야 하는 일의 영역이다”라고 강조하는 한편, 실질적인 평가와 입증(MRV, Monitoring, Reporting, Verification)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그 의미가 퇴색될 수 있다고도 경고했다.
마지막으로 조 센터장은 유럽 사례를 언급하며, “유럽은 농촌을 식량과 에너지 생산의 중심으로 보고 정의로운 전환을 추진 중”이라며 한국도 지역별 차이를 고려한 현실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탄소중립 목표는 전국에 일률적으로 적용할 수 없다. 지역의 특성과 자원에 맞는 전략이 필요하다”며 지역의 특화된 정책 수립을 촉구했다.
농업·축산업 특화 감축 방안과 재생 에너지 활용 방안 논의
지역 경제 활성화와 환경 정책 연계, 지속 가능한 발전 강조
이어진 토론회에서는 지역 특성에 맞춘 탄소중립 전략과 이를 위한 구체적인 과제가 논의됐다. 패널들은 해남군의 주요 온실가스 배출원이 농업과 축산업에 집중된 만큼 현실적이고 지역에 최적화된 탄소중립 계획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첫 발언자로 나선 최광호 ㈜금철 대표는 태양열 에너지 기술을 소개하고 해남군과 같은 일조량이 풍부한 지역에서 이를 활용한 온실가스 감축 가능성을 강조했다. 최 대표는 “태양열 에너지는 난방과 온수 공급에서 비용 효율성을 높이고 재생 에너지 전환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농축생태환경연구소의 이덕배 대표는 농업 분야에서 온실가스 감축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이 대표는 “논물 관리와 비료 사용을 통한 메탄과 아산화질소 배출 저감이 탄소중립 농업의 핵심”이라며 “논물 관리 지원과 저비료 농업 전환이 구체적 실행 방안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배희동 ㈜엠엘비 컴퍼니 고문은 해남군의 주요 탄소 배출원인 농어업과 김 생산 과정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오염 통제 기술’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초기 오염 부하를 관리하는 기술을 도입하면 온실가스와 악취 문제를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다”고 밝혔다.
김정하 ㈜보다 대표는 문화 예술 및 스포츠 분야에서도 탄소 감축에 기여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공연과 축제의 탄소 배출을 줄이는 자동화 솔루션을 도입해 단발성 오염을 줄이고, 시민과 협력해 지속 가능한 행사를 운영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토연구원의 김명수 부원장은 탄소중립과 균형 발전을 동시에 고려하는 국토 정책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그는 “수도권 집중 현상을 완화하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함으로써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고, 지역마다 현실적인 탄소 감축 목표를 설정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좌장을 맡은 김익수 환경일보 편집대표이사는 토론회를 마무리하며 해남군의 탄소중립 비전과 더불어 협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독불장군은 없다. 해남은 ‘협업의 시작’이 될 수 있다”고 제안하며 “해남이 지역의 장점을 모아 선한 영향력을 전국으로 확산시킬 수 있는 시작점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출처 : http://www.hkbs.co.kr/news/articleView.html?idxno=778752